사이언스타임즈 로고

  • 과학기술인
  • 오피니언

우주 초기의 비밀을 밝히는 아인슈타인 보물상자 El Gordo 은하단 우주 진화의 열쇠를 품은 ‘우주 진주’를 찾는 PEARLS 팀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글: 한국천문연구원 은하진화그룹 현민희 박사후연구원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팀이 주목하는 ‘뚱뚱한’ 은하단 – El Gordo

우주에는 '뚱뚱한 사람(El Gordo; 스페인어로 뚱뚱한 사람)'이라는 별칭이 붙은 은하단이 있다. 이 은하단은 우리 우주가 62억 년이 되었을 시기, 즉 '우주의 십대'에 놓인 은하단으로 수백 개의 은하들로 이루어져 있다. 당시의 우주시기에서 이와 같은 거대한 규모의 은하단은 유례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별칭이 붙었다. 2022년 7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첫 관측 대상들 중 하나로 'SMACS 0723'이라는 은하단이 큰 주목을 받았던 것처럼 2023년 하반기에 제임스 웹 ‘PEARLS’ 연구팀은 다시금 El Gordo 은하단에 주목하고 있다. El Gordo 은하단의 제임스 웹의 적외선 영상에서는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아주 멀기도, 또 먼지에 가려져 아주 어두워 찾기 어렵던 '우주 진주'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1.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El Gordo(뚱뚱한 사람) 은하단의 적외선 이미지. 이 이미지에서 우리는 수백 개의 은하들을 비롯해 은하단보다 훨씬 이전 시기의 우주에서 오는 은하의 빛을 중력렌즈 효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 NASA, ESA, CSA. Science: Jose Diego (Instituto de Física de Cantabria), Brenda Frye (University of Arizona), Patrick Kamieneski (Arizona State University), Tim Carleton (Arizona State University), and Rogier Windhorst (Arizona State University). Image processing: Alyssa Pagan (STScI), Jake Summers (Arizona State University), Jordan D’Silva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Anton Koekemoer (STScI), Aaron Robotham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and Rogier Windhorst (Arizona State University).

 

우주에서 진주를 찾는 사람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PEARLS 국제연구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인 PEALRS(Prime Extragalactic Areas for Reionization and Lensing Science, PI: Rogier Windhorst) 연구팀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으로 110시간 동안 깊은 관측 데이터를 수행하여 은하 진화, 활동성 은하핵, 우주의 재이온화 시기 등을 밝혀내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그림2.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인 PEALRS 연구팀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으로 110시간 동안 깊은 관측데이터를 수행하여 은하 진화, 활동성 은하핵, 우주의 재이온화 시기 등을 밝혀내는 연구를 수행중이다. ⓒ NASA, ESA, CSA, A. Pagan (STScI) & R. Jansen (ASU) and PEARLS team

이 PEARLS 프로젝트에는 서울대학교 임명신 교수, 몬타나 주립대의 김한성 박사, 천문연구원의 현민희 박사 등 한국 연구진을 비롯해 약 70여 명의 연구진이 참여하고 있다. 이 국제 연구팀은 북황대(North Ecliptic Pole 혹은 천구의 북극점)의 두 하늘 영역, 7개의 중력렌즈 은하단, 두 개의 고 적색이동 은하단, VV191 등의 천구 영역에서 기존에 발견되지 않았던 퀘이사, 고 적색이동 은하, 초신성, 성단 등을 탐사하고 있다. 다시 말해 우주의 다양한 비밀을 품고 있는 귀중한 천체, 즉 ‘우주 진주’를 찾고 있는 것이다.

그림3. 2022년 12월 공개된 PEARLS 팀이 관측한 북황대 근처의 하늘 영역의 제임스 웹 광시야 관측 이미지. PEARLS 국제연구팀은 은하진화의 실마리를 밝히기 위한 다양한 ‘우주 진주’들을 찾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NASA, ESA, CSA, A. Pagan (STScI) & R. Jansen (ASU) and PEARLS team

PEARLS 팀의 은하단 파트 공동 연구 수장인 애리조나 대학의 Brenda Frye 교수는 이번 연구를 두고 "El Gordo"은하단의 중력렌즈 효과 덕분에 은하단 뒤에 놓인 멀고 희미한 은하의 밝기를 더 밝게, 또 크게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Frye 교수는 이러한 중력렌즈 효과를 두고 '먼 우주를 볼 수 있는 독특한 창'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심우주를 들여다보는 우주 돋보기, 은하단의 중력렌즈 효과

중력렌즈 효과는 이미 100년 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에 의해 예측된 바 있으며 실제로 우주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된다. 시공간이 중력에 따라 왜곡될 수 있다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직접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천체가 바로 중력렌즈이다. 중력이 클수록, 즉 렌즈 역할을 하는 천체의 질량이 클수록 그 천체를 통과하는 빛은 더 많이 왜곡된다. 이러한 빛의 왜곡이 중요한 이유는 원래대로라면 볼 수 없던 '아주 멀고 희미한 대상'의 빛을 ‘중력렌즈 효과’로부터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우리는 우주에서 가장 크기가 크고 무거운 천체인 은하단을 심우주를 들여다보는 '돋보기'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붉은 우주 낚시 바늘

El Gordo의 제임스 웹 적외선 영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은하단 오른쪽 상단의 밝은 중력렌즈 호(Gravitational Arc)이다(그림4 B). 마치 낚시 바늘과도 같은 생김새에 Frye 교수의 학생 중 한 명이 'El Anzuelo(낚시 바늘)' 이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이 호에 놓인 은하의 빛은 지구에 도달하기까지 무려 106억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이 우주 낚시 바늘의 붉은색은 은하의 먼지에 따른 적색화 현상과 먼 거리로 인한 적색이동 효과 때문에 나타난다. 렌즈 왜곡 효과를 보정하고 나면 중력렌즈를 통과하기 전, 원래 은하의 특성을 연구할 수 있는데, 연구팀은 은하가 원반 모양이며 직경이 우리 은하의 4분의 1 수준인 26000광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한 은하 중심에서 이미 새로운 별 형성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담금질(quenching) 현상이 일어나는 것도 밝혀냈다.

그림4. El Gordo 은하단에서 관측할 수 있는 가장 특징적인 중력렌즈 천체. 두 천체 모두 은하단보다 훨씬 멀리 있는 배경 은하로 은하단의 중력렌즈 효과에 의해 왜곡되어 밝고 크게 보인다. 오른쪽 작은 이미지는 각각 A. 얇은 우주바늘, La Flaca, B, 붉은 우주 낚시 바늘, El Anzuelo. ⓒNASA, ESA, CSA. Science: Jose Diego (Instituto de Física de Cantabria), Brenda Frye (University of Arizona), Patrick Kamieneski (Arizona State University), Tim Carleton (Arizona State University), and Rogier Windhorst (Arizona State University). Image processing: Alyssa Pagan (STScI), Jake Summers (Arizona State University), Jordan D’Silva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Anton Koekemoer (STScI), Aaron Robotham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and Rogier Windhorst (Arizona State University).

 

붉고 얇은 우주 바늘

El Gordo 영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또 다른 특징은 은하단 중심 왼쪽의 길고 가는 선이다(그림4 A). 'La Flaca (얇은 것)'로 알려진 이 은하는 빛이 지구에 도달하기까지 거의 110억 년이 걸린 또 다른 은하단 밖 배경 은하이다. 연구팀은 La Flaca에서 조금 떨어진 곳의 렌즈 은하에서 별을 뜻하는 케추아어 용어인 'Quyllur'라는 별명이 붙은 적색거성을 발견하기도 했다. 이 적색거성은 지구에서 10억 광년 이상 떨어진 곳에서 관측된 최초의 단일 적색거성이다. 이렇게 적색편이가 높고 붉은 별은 제임스 웹만이 지닌 강력한 감도, 해상도, 그리고 적외선 영역에 특화된 특성이 아니었다면 볼 수 없었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또 다른 과학적 산물’인 것이다.

 

121억 년 전의 아기 은하단

Fyre 교수 연구팀은 이뿐만 아니라 이 은하단 내에서 약 121억 년 전에 형성된 아기(원시) 은하단으로 보이는 5개의 다중 렌즈 은하들을 발견했으며, 이 아기 은하단의 구성원일 수도 있는 추가 12개 은하들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이에 대해 Frye 교수는 “아직 더 많은 구성원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추가 데이터가 필요하지만 빅뱅 이후 10억 년이 조금 넘는 시점에 우리 눈앞에서 새로운 은하단이 형성되는 것을 목격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아인슈타인의 보물 상자를 열고 있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인류의 차세대 우주 망원경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을 통해 미지의 우주 진주를 찾아나가고 있는 PEARLS 프로젝트의 핵심 연구자 중 하나인 애리조나 주립대의 Rogier Windhorst 교수는 이번 El Gordo 은하단 연구 성과 대해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El Gordo의 PEARLS 이미지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아인슈타인이 예측한 중력렌즈 효과로부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어떻게 아인슈타인의 보물 상자를 열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현민희 박사후연구원
저작권자 2023-12-15 ⓒ ScienceTimes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