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 개혁 과정을 다룬 지난 편에 이어(지난 기사 바로가기),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인 컴퓨팅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영국의 교원연수 체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영국의 컴퓨팅 교원연수 개요
영국의 컴퓨팅 교육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을 만큼 역사가 길지만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2014년에 개정된 국가 컴퓨팅 교육과정이다. 지난 편에서 언급한 2012년 왕립학회 보고서 “종료, 또는 재시작? 영국 학교 컴퓨팅 교육의 방향” 보고서는 컴퓨팅 교육과정 개혁과 더불어 교원 연수도 개편할 것을 제안하였다. 특히 컴퓨팅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속적인 연수 과정(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의 부재를 문제점으로 제기하였다.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우수한 교원이 필수적이기에, 다양한 컴퓨팅 전문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교원 연수 제공 및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컴퓨팅 교원연수 기관 현황
영국의 대표적인 컴퓨팅 교원연수 기관으로는 교육부의 지원으로 요크 대학교(University of York) 내에 설립된 국립 컴퓨팅 교육 센터(National Centre for Computing Education, NCCE)가 있다. 이 센터는 정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간기관(국립 STEM 학습 센터, Computing at School, 라즈베리 파이 재단 등)이 관여되어 있는 민관협력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 STEM 학습 센터(National STEM Learning Centre)는 기존의 STEM 교원연수 경험을 바탕으로 영국 전역에 다양한 컴퓨팅 교원 연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국 컴퓨팅 학회(British Computer Society) 산하 조직인 Computing at School은 국가 컴퓨팅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교원 간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라즈베리 파이 재단(Raspberry Pi Foundation)은 학교 현장의 효과적인 코딩 교육 및 물리적 컴퓨터 활용을 위한 학습 도구와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 및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분업과 협업의 결과,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만 여개 학교의 6만 명 이상의 교원이 NCCE에서 제공하는 연수 과정을 이수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100만여회 이상의 컴퓨팅 교수학습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등 NCCE는 규모 면에서 컴퓨팅 교사 지원에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교원 맞춤형 컴퓨팅 교육 연수
NCCE의 컴퓨팅 교원 연수 과정은 국가교육과정의 핵심 단계(Key Stage)별, 컴퓨팅 내용 주제별, 이수증 종류별로 분류되어 있으며, 교사들이 연수 방식(대면, 온라인, 실시간 원격)을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지역에서 집합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별 검색도 지원한다.
2023년 12월을 기준으로, NCCE는 영국 전역 교사들을 위해 121개의 연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컴퓨팅 교육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할 수 있도록 물리적 컴퓨터 활용에 대한 다양한 연수가 전 연령대에 걸쳐 개설되어 있으며, 상급학교 진학 및 취업의 기회 제공을 위한 중등교육 자격 검정 시험(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GCSE) 대비과정 및 Python 등 특정 언어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고급 과정 연수들도 개설되어 있다.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교수학습 자료 지원
앞서 살펴보았듯 라즈베리 파이 재단은 핵심 단계별로 교사용 가이드라인, 교육과정 맵, 컴퓨팅 용어 정리 자료 등을 제공하며, 실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교수학습 자료(강의계획서, 수업자료, 활동지 등)도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특히 모든 자료는 국가 컴퓨팅 교육과정 및 학습 영역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핵심 단계 1의 1학년 교사를 위한 "우리 주변의 기술" (Technology around us) 연수 과정은 총 6개의 강좌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스템(computing systems), 알고리즘(algorithms) 학습 영역이 중심이 된다. 이처럼 전 학년에 걸쳐 다양한 맥락에서 10개의 핵심 내용 영역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나선형 교육과정과 그에 대응하는 교사 연수 과정 제공이 영국 정부의 컴퓨팅 교사 전문성 계발을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시사점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국 컴퓨팅 교원 연수 체계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팅 교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연수 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가 국가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개발된다는 점이다. NCCE는 교원이 국가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연수과정이 핵심 단계, 학년, 컴퓨팅 학습 영역 등을 기준으로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어 교사들이 필요하거나 관심있는 강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연수 방식(대면, 비대면)과 연수 장소도 검색할 수 있어 교사들은 원하는 장소에서 맞춤형으로 연수를 수강할 수 있다.
셋째, NCCE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지만 국가기관, 민간기업,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외부 전문기관과 적극 협력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협력관계는 각 기관의 전문성과 경험을 살려 교원에게 효과적으로 컴퓨팅 교육에 관한 연수와 자료를 제공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교육부 박준혁 사무관
- 저작권자 2023-12-18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