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지난 4일 장내미생물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장내미생물은 우리 몸의 소화관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로 식품 및 의약품 등의 대사에 주요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비만과 아토피 등의 질환에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내미생물이란 세균을 포함한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 속에 공존하고 있는 수많은 미생물들 중에서도 사람의 건강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장내 세균총(Intestinal flora)을 의미한다. 우리의 몸속에는 100조 개 이상의 장내세균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장내에는 유익한 균과 유해한 균이 공존하고 있는데 외부로부터 유입된 음식물, 의약품 등에 의해 장내 환경이 결정된다. 고지방, 고단백 식사는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켜 독성물질로 인한 점막자극, 용종생성 등 장 질환의 원인이 되는 반면 김치 등 발효식품과 채식은 풍부한 식이섬유소를 공급하여 장내 유해물질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을 감소시켜 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이에 식약청은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홈페이지를 구축해 ▲ 장내세균 동영상 ▲ 미생물 용어사전 ▲ 장내미생물 관련 논문 등 최신 정보 ▲ 홍보자료 동영상 ▲ 미생물 사진 등의 다양한 장내미생물 관련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홍길동, 손오공과 같은 친근한 캐릭터를 이용한 만화, 구연동화 동영상 등의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해 어린이들 또한 생소한 개념인 장내미생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청은 “이번 홈페이지 공개가 장내미생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다시금 불러일으키길 바란다”며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내미생물에 관한 여러 정보는 식약청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홈페이지(http://rndmoa.kfda.go.kr/healthyintestine) 자료실에 게재되어 있다. 또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블로그(http://metabol.tistory.com) 및 트위터 (http://twitter.com/#!/drugmetabol)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 사이언스타임즈
- 저작권자 2012-04-05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