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기술 강국인 독일에서 유래한 마이스터고는 각 분야 최고의 기술자(Meister)를 육성하는 학교를 가리킨다. 독일은 대학진학률이 35% 정도에 불과하고, 대학에 가지 않는 나머지 학생들은 직업교육을 받는다. 이들은 대학 졸업생 정도인 25세 안팎의 나이에 최고 기술자를 뜻하는 마이스터 자격시험에 통과한 후 10년차 중견 전문기술자로서 높은 임금과 대졸자 이상의 대우를 받는다.
현재 우리나라는 독일과 같이 최고의 기술 강국과 기술인재 배출을 위해 2010년에 전국 21개 학교를 마이스터고로 선정하고 특수목적 고등학교를 육성하고 있다.
전국 유일의 전자ㆍ통신 분야 마이스터고인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박영조)는 특성화고 중에서도 전문성이 뛰어난 학교다. 마이스터고는 '자율학교'로 분류돼 교육과정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이 같은 시스템은 특성화 분야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가능케 하여 전문적 직업 교육이 가능하다. 현재 2학년 학생들의 약 75%(전체 143명)가 삼성전자, STS반도체통신 등 여러 기업에 채용이 약정되어 있는 상태다.
특성화 분야의 맞춤형 시스템으로 명장(마이스터) 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해 현재 ‘명장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현장 실무처리능력 향상을 위한 ‘OA교육’, 전자․통신분야 명장양성 프로젝트 MDP(Meister Development Project) 운영, 전자ㆍ컴퓨터 전문용어 인증제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3년 동안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는 졸업할 때 ‘마이스터 명품교육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의 영마이스터 육성프로그램
인천전자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실력 있는 기술영재 양성을 위한 명장양성 프로젝트, 글로벌인재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한 외국어 강화 프로젝트,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인성·감성 프로젝트 등을 통해 영마이스터로 육성된다.
이런 특색 있는 교육 과정 운영과 공기업, 대기업, 해외 인턴십, 우수 중견 기업 등에 100% 취업할 수 있는 산학 협력 인프라 구축 등은 이 학교의 자랑이다. 글로벌인재양성프로젝트는 해외 취업과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교생이 방학을 이용한 필리핀 어학연수, 사이버 토익 프로그램, 유럽 3개국을 탐방하는 기술영재 직업교육탐사대 활동 등에 참여한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가 다른 학교와 차별화되는 것은 전문교육뿐만 아니라 창의인성감성프로젝트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효 실천프로그램 선도학교, 창의·인성모델학교(연구학교)로 다양한 봉사활동과 함께 교육 전반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테레사 봉사활동, 기능영재스쿨, 발명반 운영 등 2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학교 내 활동과 학교 밖 체험활동 등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는 신입생 전체에게 노트북을 지급하고 전 교사동에 구축된 무선 인터넷망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U-Learning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최첨단 시설을 갖춘 기숙사 환경을 갖추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은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최영선 교사와의 일문 일답 내용이다.
▲ 인천전자마이스터고의 중점 추진 사항은 무엇인가?
- 글로벌인재형(교과부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 등에 의한 해외 인턴십 및 취업, 연계기업의 해외 법인 배치 희망자), 기능인재형(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희망자), 기술인재형(중견기업의 기술연구소,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술직 희망자), 창업인재형(기술창업, 창업보육 희망자) 등 진로 유형을 4가지로 제시해 학생이 선택하는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 인천전자마이스터고의 특색 프로그램인 명장양성 프로젝트, 글로벌 인재양성프로젝트, 창의인성감성프로젝트는 무엇인가?
- 명장양성프로젝트(MDP)는 학년별 8개의 기술동아리로 기술 명장 양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고, 산업체와 대학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산학협력동아리이다. 글로벌인재양성프로젝트(MGP)는 영어공부의 동기부여를 통해 외국어 의사 소통 능력에 대한 자신감 제고, 해외 취업 체제 정착을 목표로 운영한다. 창의인성감성프로젝트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성, 감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 인천전자마이스터고의 지난 2년여의 성과는 무엇인가?
-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어 개교한 지 2년, 취업률 100%를 목표로 88개 회사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는 등 학교구성원 모두가 마이스터고의 성공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지난 3월 9명의 학생이 졸업 후 삼성전자에 채용되는 장학생으로 뽑혔고 이달에는 10명의 학생이 캐나다 기업에 4개월간 해외 인턴십을 떠났다. 또한, 전국 유일의 전자 통신 마이스터고로서 특기적성을 보유한 우수한 신입생이 증가하고 있고, 2011년 좋은학교 박람회에도 참가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연구중점학교로 창의인성, 직업교육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교과부의 주요 정책인 산학 연계, 교육 기부와 관련하여 학교에서는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고 무엇을 하고 있나?
- 선취업 후진학을 시행 중이다. 마이스터고는 선취업 후진학 정책의 대표 사례로서 전원 취업 후 마이스터로 자기 계발하며 성장하는 모형으로 운영된다. 산학협력을 통한 채용 약정 및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에게 산업체(직업교육 영역 일종의 교육적 기부)와 학교의 교육적 역량을 지원한다. 맞춤형 교육 후 해당 산업체에 좋은 조건으로 취업한다.
- 정영찬 객원기자
- jyc1630@nate.com
- 저작권자 2011-11-01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