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초기 과학 발명가와 기업이 구축한 전자산업의 역사부터 미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학생과 가족 단체를 비롯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와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간단한 실험과 활동을 통해 전자산업과 과학기술 관련 내용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S/I/M 교육 활동지’를 소개했는데요. 이번에는 S/I/M 뉴스레터를 통해 1G부터 5G까지 네트워크 기술 발전사를 알아볼까요?
S/I/M 뉴스레터 20호에서는 개성만점 피처폰과 휴대전화의 발전을 뒷받침한 네트워크 기술 발전사를 셀룰러 시스템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는데요. 1G부터 5G까지의 네트워크 기술 발전사를 통해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1G는 셀룰러 시스템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을 시작으로 휴대전화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이를 계기로 디지털 방식의 이동통신 2G 세대, 스마트폰의 시작 3G 세대, Long-Term Evolution, LTE로 불리는 4G 세대를 거쳐 혁신적 미래의 시작을 알리는 5G 세대가 도래했습니다.
네트워크 기술은 단순히 통화나 문자 전송 등 휴대전화 기능을 넘어 이제는 산업 전반으로 이어졌는데요. 개인과 사회로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다음 세대는 어떠한 모습일지 기대됩니다.
오늘은 S/I/M 뉴스레터를 통해 1G부터 5G까지 이동통신의 발전사를 알아보았는데요.
2018년 2월부터 발행을 시작한 S/I/M 뉴스레터는 두 달에 한 번씩 격월로 발행되는 소식지로 다양한 과학기술과 역사 이야기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의 신규 프로그램, 소식 등을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 신청자에 한해 전달되고 있는 S/I/M 뉴스레터,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구독 신청하고 다양한 과학기술과 역사 이야기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6편 기사에서는 오늘 배운 네트워크의 발전사를 담은 애니메이션 ‘세상을 바꾼 전자산업사 이야기, 1편 새뮤얼 모스와 네트워크’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전 콘텐츠 살펴보기]
-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 저작권자 2021-08-04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