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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2003-11-05

하늘에서의 안전은 우리 손에 - 항공정비사④ 한영동 아시아나항공 정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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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일은?

많은 사람들은 정비를 고장난 물건을 고치는 수리(repair) 정도의 소극적인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정비란 모든 생산품에 대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킨다는 뜻을 내포한다. 항공기 정비는 수백억원에서 천 억원에 달하는 고가 의 항공기 뿐 만 아나라 때에 따라서는 몇 백명의 인명까지 책임을 져야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항공기를 정비하는 일은 매우 체계적이고 분업화 돼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공기 기기들은 기능 저하, 마모 등으로 인하여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며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많은 종류의 컴퓨터들 또한 지속적으로 최신의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항공기는 여러 분야의 첨단 기술이 동원되는 기계예술의 극치로 표현될 만큼 제작에 쓰이는 부속품만 해도 수만 개에 이른다. 이런 기기가 고장 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또한 기능의 증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항공기 정비사라 한다.


항공기는 크게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동력장치(engine)와 골격을 이루는 기골(frame), 손, 발 역할을 하는 조종장치, 두뇌역할을 하는 여러 종류의 컴퓨터와 이들을 연결하는 수많은 신경망 및 관절 장치(전기, 전자, 유압, 기계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항공기의 정비 업무는 이런 특성과 작업내용의 심도차이에 따라 항공기 운항직전의 항공기 상태를 점검하는 라인(line) 정비사와 중장비 및 부분품에 대한 수리, 개조업무를 수행하는 보다 세밀한 능력이 요구되는 공장정비사로 구분된다. 공장정비사는 특기별로 세분화되어 업무에 종사하게 되며 엔진, 전기, 전자, 계기, 기체 등으로 크게 구분되고 특정분야의 자격을 취득하면 해당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게 된다. 이런 정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업무를 계획하고 통제하는 일은 물론 제품에 대한 검사와 항공기, 엔진 및 부분품 제작사로부터 오는 기술 개조사항들을 담당하는 일도 있다.


현재 상황과 전망은?

자동차가 대중교통 수단으로 빠르게 발전했던 것처럼 항공기의 대중화도 그리 먼 것만은 아니다.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비행기를 이용하여 여행을 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고 경제성장에 따라 비행기를 통한 화물 운송량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산업과 운송에 필요한 항공기정비사의 수요 또한 크게 늘어날 것이다.


국내의 항공기 정비사 수요는 군과 민간항공사가 주도하고 있다.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 계획이 유능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민간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항공 운송 수단의 대중화로 실무 능력이 뛰어난 많은 정비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최근 국제적인 테러나 전염성이 강한 질병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으로 인해 항공운송 경기가 일시적으로 위축되기는 했으나 보다 멀리, 빠르게 여행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에는 변함이 없다.


국내항공업계는 향후 노동계의 주 5일 근무제도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제경기가 활성화된다면 빠른 성장을 보일 것이 확실하다. 민간항공운송업은 국제경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경제성장에 따른 운송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요구되는 적성과 능력은?

항공기 정비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체력을 갖추어야 한다. 색맹이나 청력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일부 청소년들이 장기간의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청력 감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취업원서를 제출한 후 신체검사에서 결격사유가 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기계류의 분해, 조립, 수리 작업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항공 정비 기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항공 정비사는 무엇보다도 항공기가 안전하게 항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검사가 필요한 작업이니 만큼 세부적인 사항까지 완전하게 살펴 볼 수 있어야 하므로 치밀함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성격이 꼼꼼하고 기계조작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더불어 협동심과 성실함이 요구된다. 정비업무의 특성상 다수의 인원이 협동적으로 일해야 하며 맡은 일에 대해서는 철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여야 한다.


항공정비사는 직접적인 정비를 수행하는 현장정비 외에도 거대한 규모의 정비행정 업무도 있다. 항공기 정비업무는 계획과 통제 및 검사, 분석 업무 이외에도 기술검토와 교육훈련을 수행하는 업무로 구분되고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서의 성격에 따라 업무기획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고, 외국어에 능통해야 하며, 방대한 자료의 전산 관리에 필요한 전산전문 및 통계, 분석에 능통해야한다.


준비는 어떻게?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항공 동우회가 늘어가고 있다. 이곳에서는 항공 이벤트나 정보교환, 전문가들이 교육도 하고 있어 정비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익힐 수 있다. 항공대나 기타 유관기관에서는 매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비행기제작 및 날리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관심 있는 학생들은 이런 대회에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것도 바람직하다.


항공정비사가 될 수 있는 길은 현재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넓지 않다. 항공정비사는 항공법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항공정비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학력 제한은 법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3년 이상의 항공기 정비업무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교통부로부터 인가받은 항공정비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자격시험의 일부 과목을 면제받을 수도 있다. 건강한 신체와 외국어 능력이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다른 정비 분야에 비해 지속적인 학력을 요구하며,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기능대학, 전문대, 항공대학이나 대학교의 관련 학과 등에서 기계과, 항공정비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을 선호한다. 관련 학과로는 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운항학과, 항공전자공학과, 항공공학과, 항공경영학과, 항공관리학과, 항공기계공학과, 항공통신정보공학과, 항공기계설계학과, 우주항공공학과, 항공측량과, 항공재료공학과, 금속공학과, 기계공학과, 재료공학과, 전자공학과 등이 있다.


자격증을 갖추고 육해공군의 기술병으로 혹은 항공 하사관으로 입대하면 항공 정비사에게 필요한 실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항공 하사관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 현재 항공기 정비 및 검사원으로서 재직하고 있는 자들의 평균학력은 14년으로서, 전문대 수준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은 어디에서 어느 정도?

국내의 항공기 정비사 수요는 군과 민간항공사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군의 환경적 특성을 제외하면 국내 민간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국내 취항 외국 항공 운송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항공 분야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 항공사에는 4천여 명이 넘는 항공정비사가 일하고 있다. 이외에도 항공기 제작회사나 방송국, 신문사, 정부기관인 육해공군 근무원, 경찰항공대, 산림청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2천년대까지 우리나라에 3만여 명의 항공정비사들이 필요하며 10년 동안 비행기의 숫자도 2배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국내 민간항공사가 가장 많은 수를 채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각 군별로 필요한 인원을 뽑고 있다. 항공기 제작 업체인 삼성항공에서도 정비사를 채용하고 있다.


항공정비사는 항공정비, 항공기사. 항공기체정비, 항공기관정비, 전자정비, 장비정비 등의 서로 다른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로 세분화 돼 있다. 항공정비사가 항공회사에 취업할 경우 처음에는 기술원으로 시작하여 기술사, 선임기술사, 과장, 차장으로 진급할 수 있다. 다른 직종과는 달리 학력보다는 능력과 경력에 의해 취업과 승진의 기회가 주어진다.


항공대학의 항공기계 관련 전공을 마친 후 항공정비사 시험에 응시하고, 비전공자의 경우 3년 동안 경력을 쌓아야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자격증 중에서도 기체정비기능사의 경우 각 군별로 특기 부여의 범위가 가장 넓다. 공군 정비 하사관의 경우 기체 특기자가 전체 정비사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항공 정비사의 경우 학벌보다는 자격증 취득이 채용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임금도 별도로 더 주고 있다. 공군의 여성 생도 입학을 시작으로 여성 항공정비사의 진출이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다. <정리=한효순 박사, 한국과학문화재단 객원선임연구원>



‘푸른 하늘에 꿈을 심는다’ - 한영동 항공정비사


항공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5년 동안의 공군 정비 장교를 거쳐 아시아나항공 정비사로 11년째 근무하고 있다. B737, B747, B777 항공기에 대한 한정 자격을 갖고 있다. 공군 기술고등학교와 정비직업훈련원에서 항공정비와 관련된 교과목을 강의했으며 지금은 안전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된 동기 및 과정은?

어려서부터 만들기나 조립 등을 유난히 좋아했다. 시계나 전자제품을 그냥 버리지 않고 해체해보기를 좋아했고 때로는 멀쩡한 것까지 뜯어보고 원상대로 복구하는 놀이를 즐겨했다. 특히 만화 영화에서 본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나 보드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믿어왔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 막연히 색다른 분야에서 일해 보고 싶은 욕망으로 항공기계공학과를 선택했다. 졸업과 동시에 공군 정비장교로 근무했으며 전역과 동시에 아시아나 항공의 정비사로 일하게 되었다. 입사 후 처음 2년 동안은 항공기 및 부품제작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기술문서 검토업무를 주로 하였으며 그후 정비직업훈련원이 발족되면서 정비교육업무를 담당하다가 지금은 항공정비와 관련된 안전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16년 동안 항공 정비업무를 수행하면서 전문 지식의 부족함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오다가 현재 대학원에서 우주항공 및 기계공학을 공부하고 있다. 최신 기술의 ‘종합과학물’을 다루다 보니 내 안의 지식도 끊임없이 정비해야 하는 어려움과 즐거움이 있다. 지금은 이 일에 대하여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공부하며 나를 단련한다. 앞으로 보다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쌓아 우리나라 민간항공기 안전 운항에 한 몫을 하고 싶다.


일하면서 느끼는 보람과 어려운 점은?

비직업훈련원을 새로 발족한 후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 받고 직업훈련생을 모집하여 가르치던 일이 가장 보람 있었다. 훈련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체계를 수립하고 교육과정 개발을 직접 도맡아하던 시기와 처음 직업훈련생을 모집하던 시절에는 연일 야간 작업을 하다가 병원에 실려간 경험도 있었지만 돌이켜 보면 그때 가장 열심히 신명나게 일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항공정비사는 책임과 권한이 막중한 직업이다. 본인이 열심히 한다면 전문가로서의 능력에 대한 대우가 보상되며 새롭게 도전할 만한 것이 많고 성취도가 높은 직업이다. 학력에 따른 차별 없이 노력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동영역을 무한으로 넓혀갈 수 있다. 자기계발에 필요한 영역이 넓은 것은 물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국제적이기 때문이다. 민간항공사의 경우 국내의 다른 직업과는 달리 복지혜택이 잘 되어 있다.


막중한 책임과 권한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이 되기도 한다. 항공 분야는 다른 교통수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정비업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첨단 과학장비가 동원되고 엄격한 점검을 거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내 일처럼 난감함을 감출 수 없다.


민간항공인 경우에는 항공기를 주간시간대에는 영업에 투입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비 업무를 야간에 수행해야하는 고충이 있다. 또한 항공기의 크기가 대형이기 때문에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대부분 정비작업을 진행한다. 그로 인해 추위와 더위는 물론 눈, 비가 오는 열악한 조건에서 일해야 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외국의 기술의존도가 강하여 영어의 사용이나 기타 외국어 학습에 대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젊은이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이공계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항공분야는 크게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항공운송업과 관계된 정비사가 있고 또 다른 분야는 항공기 생산공장에서 역할을 담당하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은 항공운송사업체나 항공기제작업체가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항공분야의 정비분야는 남, 녀를 가리지 않고 높은 성취도를 얻을 수 있다. 미 공군이나 해외의 민간 항공 업체에는 상당수의 여성 정비사가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최초로 여성 항공 정비사가 탄생한 후 점차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손에 기름 묻히는 일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남녀 관계없이 누구나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다.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의 매력은 첫째, 항공기 구조는 기술 집약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장시간의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 기술습득이 가능하다. 일단 전문가의 위치에 서게되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법으로 보장받는다.

둘째, 항공기 운송사업은 활동영역이 국제적이기 때문에 생활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국제 민간항공사의 정비사는 해외 취항지점에 장기간 파견될 수 있으며 해외 취항지가 많을 수록 현장 정비사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셋째, 항공기 정비는 업무의 종류와 요구되는 직무기술 수준이 다양하여 개인의 노력에 대한 성취도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도전의욕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항공기술 수준이 해외 의존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술 도전 욕구도 하나의 강점으로 판단된다.


아쉽게도 민간항공업계는 국제적인 경제상태의 영향을 민감하게 받는 곳이므로 위축된 현재의 상황에서 폭넓은 기회가 제공되고 있지는 않으나 항공업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므로 도전의식이 강한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2003-11-05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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